학부

한양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개요

현재 독일은 유럽 28개국을 통합한 초국가 기관인 유럽연합의 핵심 국가이다. 서유럽 국가 중 최대의 인구규모, 선진적 산업구조, 타협의 정치문화, 안정된 사회복지 및 풍 부한 인문예술의 전통을 바탕으로 21세기 유럽의 과제들을 주도하면서 그 위상이 전례 없이 높아지고 있다.

독어독문학과는 이러한 독일 사회와 유럽 지역에 대해 수준 높은 지식을 갖춘 교양인과 전문인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어학교육을 바탕으로 원활한 독일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 문학과 영화 및 다양한 인문, 사회과학적 텍스트를 활용하여 독일과 유럽의 사회문화적 주제들에 대한 이해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원어민 어학교육은 물론, 모든 재학생이 한 학기를 독일 대학에서 수학하 는 현지학기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도 학과 내 학생들의 다양한 자치 활동과 학습을 적극 지원하고, 취업 및 진학을 돕기 위한 여러 행사들을 개최하며, 동문 장 학금도 수여하고 있다. 21세기의 모든 중요한 기업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글로벌한 시장과 인력충원의 구조를 갖추었다. 제 2외국어 학과로서 우수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독어독문학과의 졸업생들 은 여러 유수 기업 뿐 아니라, 공직, 문화, 교육 분야 등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독일 현지학기 프로그램

매년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독일 유수대학인 바이로이트대학 상호문화 독문학과와 공동학기 진행. 그 외 다양한 국제교류 제공,

목표

  • 01능숙한 독일어 구사능력과 독일 및 유럽지역에 대한 지식을 갖춘 전문인
  • 02유럽지역을 중심으로 한 국제적감각을 갖춘 세계인
  • 03독일과 유럽지역에 대한 전문지식과 인문학적 지식을 통합한 지식인

졸업 후 진로

독어독문학과 졸업생들은 사회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해왔습니다. 개괄적으로 보면 전체 졸업생의 약 3/4는 졸업과 더불어 직업인으로서의 생활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1/4은 독어독문학과를 비롯해 인접 학문분야의 석사과정으로 진학합니다. 이 내용을 보다 자세히 살펴볼까요.



  • 01 직업인으로 진출

  • 직업인으로 진출하는 독문과 졸업생들은 일반기업을 가장 많이 택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의 관리직, 영업직, 국제무역 분야로 진출합니다. 우수한 일반적 지적 능력, 그리고 외국어 능력과 독일 및 유럽 사회에 대한 높은 이해력은 취업 후 직업인으로의 성장에 밑바탕이 됩니다. 두 번째로 많이 진출하는 분야는 공직, 공기업, 은행 분야입니다. 이 직업분야에서도 외국어 능력과 국제 감각은 장점을 발휘합니다. 최근 행정자치부, 한국은행, 기업은행, 한국관광공사 등의 우수기관에 진출한 사례들이 이를 증명해줍니다. 세 번째로 언론 및 문화예술 분야로의 진출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오랜 전통에 빛나는 우리 학과 연극부 회원들은 졸업 후 연출가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독어독문학과는 동문간의 유대가 강하고 정보교류가 활발합니다. 매년 개최되는 동문멘토링 행사는 살아있는 취업정보교류의 현장입니다.


  • 02 석박사 진학

  • 독어독문학과 석사과정은 독어학 분야와 독문학 및 문화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독어학분야는 일반언어학의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면서 동시에 독일어에 대한 수준 높은 학문적 이해를 추구합니다. 독어학 분야의 석사학위는 독일어교육(DaF), 인지언어학, 사회언어학 등의 분야에서 보다 전문적 연구를 위한 박사과정 진학의 토대가 됩니다. 박사과정에 진학하지 않는 경우에도 석사학위는 교직이나 관련 공직 및 연구직에 진출하는 우수한 자격증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독문학분야는 독일문학사를 바탕으로 텍스트비평과 연구에 집중합니다. 동시에 방법론적으로 연극학, 영화학, 매체학, 문학교육학 및 상담학 분야와 연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석사학위 취득 후 본교 독문과 박사과정 및 독일대학 박사과정으로의 진학 뿐 아니라 인접 학문분야 박사과정으로의 진학도 가능합니다. 석사과정 중에는 지도교수의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발표에 공동참여가 가능합니다. 또한 단기간 독일 현지 문헌연구를 원할 경우, 현재 우리 학과의 교류대학인 독일 바이로이트대학 상호문화독문학과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본 학과 석박사 출신의 연구자들은 다양한 대학에서 학자로서 또 전임교원으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