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개요
디지털 지식정보사회에서 인문학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존재방식으로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그렇다면 인문학은 미래 사회를 위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야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을 찾는 여정이 융합코디네이션의 교육과정이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무인자동차 등 신기술은 ‘고용 사회’를 대체하는 미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우리 사회는 창의와 실용을 겸비한 대체할 수 없는 경쟁력을 지닌 인재를 필요로 한다. 이에 융합코디네이션은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학문간/다학제간 융합의 목적과 의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4개의 마이크로전공(아크테크놀로지, 테크노사이언스인문학, 디지털스토리텔링, 엔지니어커뮤니케이션)의 공통 기초핵심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개설하였다. 융합코디네이션 전공 교과목은 언어, 문학, 역사, 철학의 기반 위에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사회의 변화를 예측하여 혁신을 주도하는 창의적, 융합적 인문학 소양을 기르도록 돕는다.
관련 교과목
학수번호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점 |
FUT1005 | 초학제 시대의 미래인문학 | 전공핵심 | 3 |
FUT2009 | 네트워크 사회를 위한 미래인문학 | 전공핵심 | 3 |
FUT3008 | 인류세 시대를 위한 미래인문학 | 전공핵심 | 3 |
PER2061 | 스마트시대의 문자, 구술, 영상 | 전공핵심 | 3 |
FUT2010 | 은유와 프레임 전략 | 전공핵심 | 3 |
FUT3009 | 과학기술학의 새로운 지형도 | 전공핵심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