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장인사말

인사말

우리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은 1959년 종합대학 승격과 함께 문리과대학으로 설립되었고, 1979년에는 문과대학으로 독립하였고, 1982년에 인문과학대학으로 이름을 바꾸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국어국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독어독문학과, 사학과, 철학과 등 인문과학의 주요 분야를 모두 망라한 여섯 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 인문학을 바탕으로 하면서 변화해가는 세계에 탄력 있게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융합 전공 강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셔서 인문과학대학이 수행하고 있는 이러한 인문학의 확장 가능성에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인문학은 언어와 문학, 역사와 철학을 통해 인간과 사회의 의미를 찾아가는 학문 분야입니다. 또한 인문학은 자신의 생각과 활동에서 파생하는 가치를 적극적으로 의미화할 수 있는 사유 방식을 제공합니다. 인문과학대학은 개인과 공동체 차원에서 이러한 효과를 충실하게 발휘할 수 있게끔 성실하게 학생들을 가르치고 함께할 것입니다. 융합지식, 리더십, 팀워크, 갈등 해소 능력 등 인문학이 확장해가는 가치는 4차산업혁명 시기에 더욱 주목 받을 것입니다. 이러한 인재를 키워가는 인문과학대학은 전통적 인문학과 인접 학문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인문지식을 위한 노력을 더욱 진작해갈 것입니다. 지켜보아주시고 함께해주십시오.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하고, 마음으로부터 감사를 드립니다.

2020년 7월
인문과학대학장 유성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