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개요

국어국문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모국어 및 문학교육을 통하여 국학 전반에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배양시켜 민족문화 창조에 공헌할 인재양성에 그 목표를 둔다. 본 학과의 전공은 고전과 현대로 구분되는 문학 분야와 국어학분야로 양분된다. 4년간에 걸쳐 전 분야에 대한 교육은 물론, 학생취향에 맞는 개별 전공분야 교육에도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전문분야의 연구 활동은 물론 많은 문사의 배출, 교직 또는 언론계로의 진출에서 보이는 졸업생 현황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더 부언하면 현대와 같은 조직사회에서 가장 소중시되는 기획업계에도 본 과 출신이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인문과학이 갖는 폭넓은 학문과 그 교육방법의 성과라 할 수 있다.

목적

국어국문학과의 교육은 한국어와 한국문학의 여러 분야를 폭넓고 깊이 있게 연구하고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여 사회 여러 분야에서 실현하고 나아가 사랑의 실천자로서 나라와 인류의 번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목표

  • 01바른 삶의 자세와 봉사, 희생의 정신을 지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교양인을 육성한다.
  • 02국어국문학 각 분야에서 배우고 익힌 전문지식을 언론, 문화, 예술, 교육 등 각 분야에 실천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실용적 전문인을 육성한다.
  • 03변화하는 세계에 대응하는 국제 감각과 폭넓은 안목과 경륜으로 우리 문화의 토양을 살찌우는 세계 시민적 문화인을 육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