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하고 복잡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충돌하고 교차하는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인간을 중심에 둔 통찰과 판단
능력이다. 상호호혜적인 관용과 공감, 임기응변과 회복력, 의지와
용기, 인권감수성과 약자 지향성 등의 가치들과 함께 최선에서
최악에 이르는 사회적 시나리오를 상상할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이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인문공공행정전공은 행정, 법, 언론, 미디어
등의 공공영역을 둘러싼 인문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가의 역할과
법/제도, 시민사회의 특성, 공동체의 가치와 시민적 자질, 연대의
목적의식과 비전, 지역사회의 건강과 정의(正義), 미디어와 언론의
성격, 대중문화에 대한 안목과 비평적 관점 등을 다룬다. 궁극적으로
공공의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와 갈등의 원인, 도덕적/인간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대처, 해결을 위한 대안 등을 분석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 목적을 둔다. 따라서 공공의
윤리와 이익을 위한 문제해결능력, 사회적 갈등과 합의과정을
총괄하는 비판적 사고력, 다양한 상황과 조건에 적용할 수 있는
지혜로운 소통능력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교육과정 | 다중전공 | 부전공 | 마이크로전공 |
---|---|---|---|
13-15 교육과정 | 36학점 (전공핵심 18학점) | 24학점 (전공핵심12) | 12학점 |
16-19 교육과정 | 36학점 (전공핵심21,전공심화6) | 21학점 (전공핵심12) | 12학점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
FUT1006 | 디지털저널리즘비평과글쓰기* | 3 |
PER3045 | 현대사회의갈등관리와인문학* | 3 |
FUT2012 | 동서양사상을통해본정의* | 3 |
FUT2011 | 소통과혁신의인문거버넌스* | 3 |
FUT3011 | 지속가능한사회와인문공공성의핵심쟁점들* | 3 |
FUT3010 | 미디어의공공성과대중성* | 3 |
FUT4004 | Lego-H인문캡스톤디자인1:현장전문가리더십특강* | 3 |
FUT4005 | Lego-H인문캡스톤디자인2:현장커뮤니케이션및과제*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