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한양대학교 사학과

개요

사학과 대학원은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역사학계에서 트랜스내셔널 역사학의 요람이었던 전통과 학풍을 유지하여 교과 과정에서는 다양한 학문 분야를 경험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교과 과정에서는 글쓰기 능력과 더불어, 고전 한문,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복수의 언어 능력과 사료 해독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진학 전에 어학 기초를 튼튼히 하는 것은 수학에 큰 도움이 된다. 정규 교과 과정 외에, 한문 고전을 윤독하는 독회, 한적의 영역 및 영어권 전공 서적을 윤독하는 독회 등 학과 소속 교수가 참여하는 비정규 공부 모임이 운영 중이며, 지도교수 포함 혹은 전공 학생들 중심으로 자발적인 연구 모임이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학과에서는 대학원 재학생을 위한 장학 조교, 교육 조교, 연구 조교 등 다양한 장학금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본과 대학원은 전업 학생 비율이 거의 100%에 달하여 수준 높은 학문후속세대를 배출하는 학술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석, 박사 졸업생들은 대학 교수, 보훈청 연구관,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관, 박물관 학예사 및 큐레이터로 활발한 사회 진출을 하고 있다.

 

목표

  • 01

    다양성과 공존을 지향하는 21세기 인류 사회에 필요한 “소통의 역사학”을 지향한다.

  • 02

    비교사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한국사를 풍부히 하고, 한국사와 대화하는 세계사 연구를 국제 학계에 발신하는 전문적 학술인력을 배양한다.

  • 03

    역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고도의 사료 분석 능력과 전문성을 함양하여, 교육과 연구 및 공공 부문 등에서 폭넓게 활동할 수 있는 실용적 인재를 기른다.